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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재동의

※ 홈페이지 회원정보 재동의 시행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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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준비하기

01. 멘토링 활동 중에 무엇을 할 수 있나요?

권장활동

  •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한 활동
    • 멘토의 학교나 직장으로 멘티 초대하기
    • 헌혈하기
    • 우리동네 사회복지시설에 봉사활동 가기
    • 새벽시장 돌아보기
    • 함께 도시락을 싸서 소풍가기
    • 공원에서 전시물 함께 보기
  • 학업적 성취를 위한 활동
    • 도서관 탐방, 서점 탐방하기
    • 멘티 과제에 대한 정보 조사하기
    • 인터넷에서 관심분야 검색하기
    • 수학이나 읽기 등을 개인 지도하기
    • 컴퓨터 사용방법 가르치기
  • 관계진전을 위한 활동
    • 문자메시지 또는 카카오톡 등 메신저 교환하기
    • 함께 운동하기
    • 놀이공원에 가기
    • 운동경기 관람하기
    • 관심있는 것을 함께 배워보기
    • 서로에게 편지쓰기
    • 영화·연극·음악회 등 함께 관람하기
    • 쇼핑센터에서 함께 쇼핑하기
    • 서로가 좋아하는 음식 함께 먹기
  • 진로탐색 및 미래를 위한 활동
    • 성격검사나 적성검사 해보기
    • 미래 하고 싶은 일, 이야기 나누기
    • 관심있는 대학 방문하기
    • 관심분야에 대한 자료 제공하기
    • 직업체험 하기
02. 멘토링은 어떻게 하나요?
03. 멘토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은 무엇이 있나요?

하나, 학습촉진 능력

멘티의 학습촉진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습촉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멘토링은 상호 관심과 존경심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멘토는 멘티가 파트너십을 느끼며 학습할 수 있도록 관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둘, 의사소통 능력

훌륭한 멘토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을 진실하게 듣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멘토와 멘티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서로를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셋, 진실한 마음과 열정

멘토에게는 멘티의 관심사나 개발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진실과 마음과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멘토 입장에서는 자신의 학업과 멘토링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멘티에 대한 애정이나 헌신과 열정이 부족할 경우 멘토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멘토는 진실성 신뢰성,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넷, 시의적절함과 격려

멘티의 상황에 따라 시의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멘티가 새로운 도전과 벽에 부딪쳤을 때 격려를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04. 멘토 활동은 어떻게 하나요?

멘토의 의무를 다하기

  • 멘티와 최소 월 2회 이상 즐거운 만남을 가져야 합니다.
  • 1회 1시간 이상의 만남이 좋습니다.
  • 멘토링 기간은 적어도 6개월 이상 이루어져야 합니다.
    (멘티와의 친밀감과 신뢰를 형성하고 멘티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만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목표 정하기

  • 멘토링 관계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학업·직업과 관련되어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 단지 편한 형이나 언니로서,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필요한지 확인하여 목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기본원칙 정하기

  • 얼마나 자주 만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 연락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 만나는 시간과 장소는 언제·어디로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 비밀보장의 선은 어디까지로 해야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 약속을 지킬 수 없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멘티 이해하기

  • 멘티의 성향·성장 환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 가정환경이 멘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 학교에서 멘티의 교우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 멘티의 관심분야 및 취미 활동에 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 멘티 신체적·성적·지적·인지적 발달을 이해해야 합니다.
  • 멘티가 당면하게 되는 문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05. 멘티와의 관계 형성은 어떻게 하나요?

멘티와의 신뢰감 형성하기

  •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 멘티의 말을 조용히 듣습니다.
  • 지나치거나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에서 멘티의 눈을 바라봅니다.
  • 멘티의 음성과 몸짓, 손짓 등에 집중합니다.
  • 메시지의 핵심, 즉 멘티가 말하려는 진의가 무엇인지 집중합니다.
  • 멘티가 말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추적하거나 표현하지 않습니다.
  • 몸짓 또는 눈맞춤, 고개를 끄덕임으로써 경청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합니다.
  • 사실만을 듣는 것이 아니라 멘티의 생각과 감정을 듣습니다.

약속 지키기

  • 만남의 약속에 대한 의무감이나 활동에 대한 책임감이 느슨해지면 관계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약속을 꼭 지키는 멘토의 모습은 멘티에게 커다란 교육적 효과가 있습니다.
  • 서로간의 든든한 신뢰관계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비밀 지키기

  • 비밀엄수는 신뢰관계의 생명과 같습니다.
  • 그러나 자살·가출·약물 등과 같은 위기상황에 직면했을 경우에는 기관에 신속히 알려야 합니다.
06. 효과적인 멘토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겸손한 마음으로 돕는 역할을 할 뿐임을 알아야 합니다.

자기를 주입하지 말고 도와야 합니다. 그래야 상처가 없습니다.

멘토 자신이 계속 훈련을 받으며 성장해야 합니다.

멘티는 우리의 자라는 모습을 통해 더 격려를 받습니다.

말보다는 삶으로 본을 보여야 합니다.

멘티는 말보다 멘토의 삶을 통해 변화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진지한 사랑과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멘토링의 기술보다는 사람이 더 중요합니다.

먼저 들어주고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잘 들을 때 멘티의 필요를 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약속을 지킬 때 서로의 신뢰가 쌓입니다.

언어 사용에 주의하고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언어 사용은 멘토의 인격을 나타내 줄 때가 많습니다.

어떤 내용을 가지고 만날지에 대해 미리 정해야 합니다.

미리 알 때 기대감이 생기고 준비가 됩니다.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소극적인 멘토는 멘티의 열심을 끌어내지 못합니다.

종교 활동을 권유하지 말아야 합니다.

멘토가 하는 권유가 멘티에게는 강요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07. 멘토는 무엇을 배워야 하나요?

멘토링 활동을 위한 교육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08. 종결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멘토링 종결은 어떤 경우에 해야 하나요?

  • 정해진 기간을 마칠 경우
  • 멘티나 멘토 둘 중, 한 명이 이사나 이민, 건강상 문제 등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 활동 중에 멘티가 거부감을 표현하는 경우
  • 멘토링의 기본원칙이나 약속을 어겨서 활동하기 어려울 경우

우리 만남의 아쉬움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않습니다.
  • 지금까지 만남에서 좋았던 부분을 강조합니다.
  • 멘티가 성장한 부분, 멘토 자신이 배운 부분을 함께 나누어 봅니다.
  • 멘토링 관계에서 미처 하지 못한 말, 해결되지 못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