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준개인정보보호지침 제60조(개인정보파일 보유기간의 산정) 정책고객, 홈페이지 회원 등의 홍보 및 대국민서비스 목적의 외부고객 명부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2년을 주기로 정보주체의 재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한 경우에만 계속적으로 보유할 수 있다.
멘티의 학습촉진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습촉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멘토링은 상호 관심과 존경심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멘토는 멘티가 파트너십을 느끼며 학습할 수 있도록 관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훌륭한 멘토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을 진실하게 듣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멘토와 멘티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서로를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멘토에게는 멘티의 관심사나 개발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진실과 마음과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멘토 입장에서는 자신의 학업과 멘토링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멘티에 대한 애정이나 헌신과 열정이 부족할 경우 멘토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멘토는 진실성 신뢰성,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멘티의 상황에 따라 시의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멘티가 새로운 도전과 벽에 부딪쳤을 때 격려를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자기를 주입하지 말고 도와야 합니다. 그래야 상처가 없습니다.
멘티는 우리의 자라는 모습을 통해 더 격려를 받습니다.
멘티는 말보다 멘토의 삶을 통해 변화합니다.
멘토링의 기술보다는 사람이 더 중요합니다.
잘 들을 때 멘티의 필요를 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약속을 지킬 때 서로의 신뢰가 쌓입니다.
언어 사용은 멘토의 인격을 나타내 줄 때가 많습니다.
미리 알 때 기대감이 생기고 준비가 됩니다.
소극적인 멘토는 멘티의 열심을 끌어내지 못합니다.
멘토가 하는 권유가 멘티에게는 강요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