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 2022 멘토링 우수사례집
P. 13
Part
2005년부터 어린이집(유치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유기견을 1
활용한 ‘동물사랑 생명사랑’교육으로 어린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교육해왔다. 또한 2007년 장애인 특수학교인 <아이꿈터 어린이집>에서 2
0
2
동물매개치료 도우미견을 이용한 동물매개활동을 실시하여 동물이 2 대 국 한 민
아동들에게 교육적 매개 역할뿐 아니라 친구로서, 인생의 동반자로서
나 대 상 민 눔 국
신체적·정서적·심리적·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제공했다.
2012년에는 비영리 사단법인 <꿈빛소금(동물교감힐링센터)> 설립
허가를 받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물보호교육’을 통해 동물매개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원장님, 저 애견 미용사 자격시험에 합격했어요!” •
몇 달 전 동물관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땄던 중학교 2학년 혜리(가명)가 청소년에 대한
기쁨에 찬 목소리로 알려주었다. 부모의 이혼과 학대로 극심한 우울증과 면밀한 관심,
불면증, 불안장애에 시달리다 계속되는 자해로 입·퇴원을 되풀이하며 꿈을 찾게 하다
학교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혜리가 이제 애견 미용사 자격시험에
당당히 합격하고, 애견 관련 학과에 진학할 준비를 성실하게 해가고 있다.
혜리는 당초 술·담배를 하며 밤을 새우던 친구들의 유혹과, 부모로부터
받은 학대를 동생에게 대물림하는 과정에서 가족 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결석이 잦았다. 그런데 이런 고비를 넘길 수 있었던 것은 동물매개치료
도우미 동물과의 교감을 통한 정서적 안정 덕분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혜리가 지역아동센터와 유기견 보호소 등지에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계함으로써 자존감과 자기효능감도 갖게 해주었다. 아이의
관심사와 재능을 면밀히 관찰하여 발전 단계에 맞춘 맞춤형 진로교육도
실시, 지치지 않고 새로운 꿈에 도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도 했다.
11